바쁜 일과 중에 경제 뉴스 체크할 시간이 없으셨나요? 어제의 뉴스들 중에서 놓치면 아쉬운 소식을 모아봤습니다.
새만금 '지역 간 연결도로 건설사업" 예산 확정
새만금개발청은 '새만금 지역 간 연결도로 건설사업'의 설계비 등 예산 36억원이 24일 새벽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고 밝혔습니다. 본 사업은 지난 10월 기회재정부의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한 후 약 2개월 만에 예산이 반영됐습니다. 1조원이 넘는 국비를 투입해 새만금의 중심 지역인 2권역과 3권역을 주변 국도와 연결하는 본 사업은 새만금 개발의 전환점을 상징하는 사업으로 평가됩니다.
지난해 아파트값이 34.52% 올라 세종시에 이어 전국에서 두 번재로 집값 상승률이 높았던 인천은 불과 1년 만에 전국에서 집값이 가장 많이 떨어진 도시가 되었습니다. 급등했던 가격 상승분을 고려하면 추가 하락 가능성도 제기됩니다. 분양 당시 수십 대 1의 청약 경쟁률을 보였던 인기 단지들이 애물단지가 되며 분양가보다 낮은 가격으로 분양권이 거래되는 '마이너스피' 매물이 쏟아지고 있습니다. 일대 신축 아파트 공급이 집중돼 공급 과잉 우려가 제기되어 가속도가 붙고 있어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올 한해 건설업계 경기 체감 지표가 12년 만에 최악으로 내려앉았지만, 대형 건설사들은 리모델링을 포함한 정비사업에서역대급 실적을 거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14일 건설 및 도시정비업계에 따르면 올 한해 10대 건설사 모두 수주액 1조원을 넘어섰으며 이 중 6개 건설사는 창사 이래 정비사업 최대 수주 실적이라는 기록을 세웠습니다. 금리 인상과 원자재 가격 상승 등으로 건설 경기의 불확실성이 커지자 건설사들이 자체사업을 줄이는 대신 정비사업으로 눈을 돌린 결과로 분석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