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배우는 BShine/북 리뷰

'미라클 모닝 밀리어네어', 부자들만 아는 기적의 아침 습관

by BShine 2022. 11. 5.
반응형

도서 #39;미라클 모닝 밀리어네어#39; 표지
할 엘로드, 데이비드 오스본 / 한빛비즈 / 2019.04.01

'미라클 모닝'이라는 용어를 전파한 저자 헬 엘로드가 두 번째 미라클 모닝 시리즈 '미라클 모닝 밀리어네어(Miracle Morning Millonaires)'로 부자들의 아침 습관을 알려주고 있다. 저자가 만난 부자들이 매일 아침 시간을 통해 부자 마인드를 몸과 마음에 새기고 스스로를 바로 잡는 습관을 가졌다는 것을 강조한다. 그리고, 백만장자들이 가진 부의 루틴을 소개하고, 이를 통해 독자들도 부자 습관을 스스로 실천할 수 있도록 안내하고 있다.

부자를 만드는 6가지 아침 습관

1부에서 저자는 부자들의 아침 습관 6가지를 '라이프 세이버(LIFE SAVERS)'로 제시하고 있다. 평소에는 아침에 일어나면 씻고 직장에 출근하기 바빴던 일상이었는데, 이 책의 부자 습관을 알고 나서는 새로운 습관을 만들어가기 위해 도전 중이다. 저녁형 인간이 아침형 인간으로 하루아침에 변할 수는 없겠지만 작은 것부터 하나씩 습관을 만들어 가는 것이 소소한 챌린지가 되어 생활에 활력소가 되어주고 있다. 그가 제시하는 6가지 아침 습관은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백만장자의 아침 습관 6가지를 설명하는 표
* 백만장자의 아침 습관 : LIFE SAVERS

부를 이루는 6가지 원칙

2부에서는 부를 만들어 내는 6가지 원칙에 대해 소개하고 있다. 저자가 말하는 6가지 원칙은 '결심'과 '상상', '계획'과 '지렛대', '선택'과 '자격'이다. 그중 가장 중요한 것은 '부자가 되기로 결심'하는 것이다. 그런데 대부분의 사람들이 '결심' 자체를 두려워하거나, 결심하는 것을 대수롭지 않게 생각해서 지나치곤 한다. 나 역시 그랬다. 대학 졸업 이후 은퇴를 10년 앞둔 지금까지 한 직장에서 일하면서, 다른 분야에 대해선 거의 무지에 가까운 삶을 살아왔기 때문에 퇴사 이후의 삶이 너무나 막연했다. 하지만 돈 공부를 시작한 이후로, 세상에는 너무나도 많은 부업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그중에서는 내가 할 수 있는 일도 존재한다는 것을 발견하고 처음으로 희망이 생겼다. 나도 시간의 노예에서 벗어나 경제적 자유를 이루고 싶은 꿈이 생겼고, 부업을 시작하겠다는 결심을 했다. 그리고 은퇴 전에 일정 금액의 현금흐름을 만들어 내겠다는 목표를 세우고 공부 중이다. 단,단, 언제 버티고 언제 포기해야 하는지 판단할 수 있는 분별력을 갖추기가 쉽지 않다. 끊기를 가지고 버티는 것도 중요하지만 잘못된 선택에서 빠져나오는 것이 더 중요하다. 마치 주식 투자에 있어서 적절한 손절 타이밍을 놓쳤을 경우 계좌 회복에 어려움을 겪는 것과 같다. 이 부분은 앞으로도 많은 시간 동안 투자와 공부를 병행하며 경험을 쌓아가는 과정에서 조금씩 나아질 것이라고 생각한다.

자신을 성장시키는 3가지 습관

마지막 3부에서는 부자들의 자기 관리법을 3가지 소개하고 있다. 첫 번째는 '셀프 리더십'이다. 꾸준히 정진하기 위한 기본은 자신의 모든 선택과 결정에 대해 스스로 책임지는 것이다. 습관적으로 남 탓을 자주 하는 사람, 핑계대기가 일쑤인 사람은 부자가 될 수 없다. 두 번째는 '에너지 엔지니어링'이다. 일하는 시간만큼 휴식과 잠은 중요하다. 먹고 마시는 것도 자신의 체력을 고려해야 한다. 규칙적으로 생활하는 사람이 자신의 에너지를 조절할 수 있다. 과음, 과식, 식탐으로 고생하는 것은 나의 위와 장만이 아니다. 부자와는 거리가 먼 생활 방식으로 인해 결국 내 삶이 고생길이 된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흔들림 없는 집중력'이 필요하다. 주변의 소음과 사람들의 관계에 휘둘리거나 끌려다녀서는 안 된다. 자신만의 시간을 확보하고 집중력이 유지되는 장소에서 최선의 성과를 거두기 위해 매진해야 한다.

습관을 바꾸면 매일 아침이 기적이다.

나는 이 책을 읽으면서 부자들의 아침 습관을 하나씩 배우고, 바로 실천해 나가고 있다. 단지 일찍 일어나는 것 만으로는 아무런 변화도 생기지 않는다는 것을 기억하고, 매일 아침 내가 이루어갈 미래의 모습을 지속적으로 상상하며 하루를 계획하고 실천하기로 마음먹었다. 이를 위해 나는 모임의 횟수를 점차 줄여나가고 있으며, 퇴근 후 매일 일정한 시간에 도서관으로 출근하여 공부하는 습관을 기르기로 결심하고 도전 중이다. 도서관에 갈 수 없을 때는 집에서 가장 독립적인 공간에 나의 작업 테이블을 마련하여 책도 읽고 글도 쓴다. 각자의 방식대로 자신의 약점을 컨트롤할 수 있는 환경에서 목표를 향해 열심히 매진한다면, 우리도 책에서 배운 부자 되는 습관을 체득하여 저자가 말하는 부의 길로 들어설 수 있을 것이다.

반응형

댓글